부모 교육정보

약점의 버튼을 꺼놓으세요

페이지 정보

작성자 admin 작성일19-09-10 12:10 조회455회 댓글0건

본문

  '부모가 가진 약점의 버튼은 대개 " 다른 아이들은 다 갖고 있다고요", "엄마는 공평치 않아요", "엄마가 미워요" 하는말로 이런 말을 듣는 부모들은 쉽게 마음이 약해져서 아이에게 지거나 울컥화를 내게된다.

 

  약점의 버튼은 비언어적인 경우도 있다. 예컨대 눈동자를 빠르게 굴린다든지 씩씩거린다든지 하는 행동으로 부모를 자극한다. 하지만 아이들이 버튼을 눌러도 반응하지 않는다면 아이들은 스스로 버튼을 누르지 않게 될것이다.

 

또 부모는 아이가 감정적으로 신체적으로 힘들어하는 모습에 동정을 느낀다. 부모라면 아이가 괴로워하는 것으로 보고 싶어하지 않는다. 괴로움이 아이에게 더 많은 것을 배울수있는 기회를 준다고 해도 마찬가지이다.

 

  건전한 부모역할이란 아이를 무조건 구출해 주는것이 아니라 아이의 감정을 진정으로 이해하고 공감해주는 것이다.'

 

<넘치게 사랑하고 부족하게 키워라 중에서, 제인넬슨외>

 

  '간'을 보고 부모의 머리위에서 노는 아이들. 무작정 사달라고 떼쓰는 아이들. 동정을 자극해 목적을 달성하는 아이들. 다른 어떤것 보다 쉽지않은 것이 자녀교육인데, 가장 중요한 것은 흔들리지 않는 원칙과 단호함이라고 합니다.

 

  아이들에게 틈을 보이지 않으면 아이들은 몇번의 시도이후 룰에 적응하게 된다고 합니다.

 

  한편으로는 사회생활하면서도 꼭 필요한 덕목과도 닿아있는것이 대인관계에서 '친절하면서도 단호하게 행동'하는것이 아닐까 합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