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 교육정보

행복한 아이를 만드는 멘탈부모

페이지 정보

작성자 admin 작성일19-08-26 20:41 조회466회 댓글0건

본문

<성취경험을 축적하라>

 

아이가 어떤 과제에 대해서 성공적으로 잘할 수 있다는 자기 자신에 대한 믿음을 가지는 것을 자신감이라고 합니다.

성장과정에서 부모의 따뜻한 보살핌과 격려를 얼마나 많이 받고 어떤 성취경험을 하는가에 따라 자신감의 크기가 달라집니다. ​

 

아이가 성장과정에서 받게 되는 부모의 칭찬과 격려, 수용과 공감은 NCR적인 아이의 성취경험으로 쌓이게 됩니다.

그리고 아이가 자라면서 직접 체험하는 크고 작은 경험들이 쌓여 CR적인 성취경험으로 축적됩니다.

 

아이의 자신감은 이 두 가지 성취경험이 누적되어 뇌에 프로그래밍된 결과물입니다.

성취경험에 의해 축적된 자신감은 아이가 거친 세상을 살아가면서 겪게 될 수많은 시련과 실패에도 쓰러지지 않고 자신의 사명과 꿈을 실현하기 위해 앞으로 전진하며 성취를 이룰 수 있게 해주는 에너지가 될 것입니다. ​

 

어린시기에 아이가 세상을 인식하는 방법은 대부분 부모를 통해서 이루어 집니다.

부모를 통해서 세상을 바라보고 접촉하기 때문에 부모가 얼마나 건강한 세상모형을 가지고 있는가에 따라 아이의 세상모형이 만들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아이가 인식할수 있는 부분은 사실 그대로의 세상이 아니라 부모의 세상모형에 의해 비추어진 세상입니다.

아이는 부모의 절대적인 영향을 받아 만들어진 세상모형으로 세상과 접촉하며 자신만의 독특한 주관적 사고체제와 습관을 형성하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자신의 능력에 대한 믿음을 만들게 되고 그것이 실제 자기라는 긍정의 착각을 하게 되는 것이 자신감입니다.

 

그래서 이시기에 자신감이라는 성취도루를 만들기 위해 부모의 일관된 긍정적인 코칭과 피드백이 필요하고 반복된 성취경험이 중요합니다

우리 아이가 성장과정에서 체험하는 성취경험의 질과 양이 자신감의 크기를 결정하고 자신감의 크기가 미래의 성취를 결정하게 될 것입니다.

 

행복한 아이를 만드는 멘탈부모 본문중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