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 교육정보

칭찬의 위대한 힘

페이지 정보

작성자 admin 작성일19-05-28 23:56 조회450회 댓글0건

본문

▶ 아이의 사회성 발달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부모의 역할

아이가 사회성을 배우는 최초의 장소는 가정이며 그 대상은 부모입니다. 부모가 아이의 사회성 발달에 가장 직접적이고 큰 영향을 주게 됨으로써 아이는 가정 안에서 가장 기본적인 사회 구조를 이해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부모는 늘 아이의 판단과 선택을 기다려주고 칭찬하는 모습을 보여야 합니다.아이의 생각을 존중해주고 칭찬해주는 것은 가장 쉽고도 어려운 일입니다. 지나친 칭찬은 자칫 아이의 자만심을 키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무조건 아이를 칭찬하기보다 아이의 잘한 행동에 대해 ‘이러한 점이 참 훌륭하다’라는 구체적인 칭찬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 아이의 행동에 대한 부모의 생각을 말해주기

가령 아이가 예의 바른 행동을 했을 때 부모의 생각이나 느낌을 이야기해줍니다. 아이가 예의 바른 행동을 하면 칭찬과 격려를 해주고 “오늘 인사를 잘하더라.”라고 말하기보다는 “네가 바르게 인사를 해서 엄마는 참 기뻤어.”라고 아이의 행동에 부모가 어떤 생각을 하고 있는지 자세히 말해줍니다.

 

▶ 칭찬의 기술

칭찬할 거리가 생기면 그 자리에서 즉시 칭찬하는 이유를 말해주며 칭찬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부모가 바라는 행동을 구체적으로 알려주고 결과에 관한 칭찬보다는 과정이 더욱 중요하다는 것을 깨닫게 해야 합니다. 결과에 대해서만 칭찬할 경우 ‘모로 가도 서울만 가면 된다’라는 식의 부작용을 낳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부모가 일관성 있게 칭찬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아이의 행동에 대해 부모가 서로 상의 없이 마구잡이로 해주는 칭찬은 아이에게 혼란을 안겨줄 수 있습니다. 더불어 잘한 일에 대해서만이 아니라 하지 말라고 한 일을 하지 않았을 때도 칭찬해주어야 합니다.

 

▶ 지나친 칭찬보다 위험한 꾸지람

칭찬은 상식적이고 합리적인 수준에서 일관성 있게 해야 합니다. 하지만 지나친 칭찬보다 위험한 것은 아이의 기를 죽이는 꾸지람입니다. 아이가 실수를 하면 무엇이 잘못된 것인지 설명해주고 다음번에는 올바른 행동을 할 수 있도록 격려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부모에게 지나친 꾸지람을 받으며 자란 아이는 자신감을 잃게 되기 때문입니다. 다른 아이들과 비교하며 꾸지람을 하면 아이는 자존심까지 상처 입게 됩니다.

 

▶ 아이의 능력을 키워주는 부모의 따뜻한 말 한마디

아이에게 비난이나 꾸중보다는 따뜻한 격려와 칭찬을 아끼지 말아야 합니다. 아이들의 잠재력은 무한하므로 그 어느 아이와도 비교하지 말고 있는 그대로의 모습 속에서 칭찬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들은 부모의 따뜻한 말 한 마디에 자신의 무한한 능력을 마음껏 펼칠 수 있을 것입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